더 콕핏 (1993) - 전투기 애니메이션 / The Cockpit



소개

원작 : 마츠모토 레이지 

제작 : 매드하우스, Jacom, Visual 80

발매 : 1993년 10월 22일 (25분/3화)

장르 : 항공, 전투기, 전쟁 

일본의 만화가이자 애니메이션 감독인 마츠모토 레이지의 <전쟁 만화 시리즈>를 원작으로 만든 애니메이션이다. 

총 3편의 OVA로 발매했으며 각 편의 주인공이 모두 다르고 내용도 다르다. 단편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감상후기

1편은 제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독일의 전투기 파일럿이 주인공이다. 주된 내용은 전범국의 에이스 파일럿이 자국이 핵폭탄을 사용하는 것을 막는 내용. 

2편은 태평양 전쟁을 배경으로 일본의 카미카제 특공대의 파일럿을 주인공으로 한다. 한국인으로써 굉장히 불쾌한 소재라고 느꼈고, 카미카제를 마치 미화하는 것 같았다.

3편 역시 전쟁중인 일본을 배경으로 한다. 1편과 2편은 비행기의 콕핏이었다면 3편은 오토바이에 탑승한다. 1편과 2편은 불쾌한 소재더라도 작화와 비행기의 도그파이트가 감상거리가 되었다면 3편은 비행기에 탑승해서 도그파이트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딱히 흥미가 생기지 않았다. 

1편도 어찌보면 양심있는 독일군을 보여줌으로써 독일군에 대한 이미지를 미화시켰다고 볼 수 있고, 2편은 확실하게 자살특공을 미화했다. 3편은 미화요소는 없는 것 같지만 비행기가 주가 아니기 때문에 흥미가 많이 떨어졌다.

전범국을 미화했다는 논란에서 절대 자유로울 수 없지만 구시대 전투기들의 대구경탄을 이용한 도그파이트는 볼만하다. 부드러운 프레임 작화를 갖고 있어서 한번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The Cockpit (1993) 

ザ・コクピット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