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베트남전 미군 시계 - 영국군 버전 리뷰


MWC 베트남전 미군시계 - 영국군 버전 

MWC Vietnam Military USA Watch - U.K ver 

글라스 : 플렉시 글라스

방수 : 3bar(Atm) / 30m 

케이스 : 36mm/8mm (크라운 제외 33mm)

소재 : 합금강 

무브먼트 : 미요타 2036 쿼츠 (MIYOTA 2036 Quartz) 

가격 : 98,000원 

원산지 : 독일 / Germany

MWC, Military Watch Company는 1974년 스위스 취리히에 설립된 시계 회사다. 창업자는 볼프가 오브릭하이머. 회사의 브랜드 이름 부터가 밀리터리 워치 컴퍼니(군사 시계 회사) 인 것처럼 고성능 군용 시계 메이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설립되었다. 

MWC에서는 1965년~1979년 존재했던 영국령 로디지아에 시계를 군납했다고 한다. GPT를 시켜서 자료를 조사해 달라고 했는데 MWC의 주장이며 공식적인 문서는 확인할 수 없다고 한다. 그래서 군납 호소인, 군납 호소 브랜드라고 불렸는데 최근들어 실제로 영국군에 군납을 하게되었다. 오늘 리뷰할 시계는 아니고 다른 시계이다. 

먼저 아래는 MWC 홈페이지에 적힌 영국 국방부 군납 관련 소개. 




서론이 길었다. 

군납  시계라는 이름이 어울리는 패키지다. 단순한 디자인의 철제 케이스지만 이게 남심을 흔든다. 마치 반합과 같은 군대 보급품을 보는 기분이다.  

그냥 본다면 이 안에 시계가 담겨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기 힘들 것 같다. 차가운 남자 냄새나는 케이스를 열면 안에 시계가 들어있다. 

실제로 MWC에서 베트남전에 시계를 납품하지는 않았지만, 그 당시 베트남전에 쓰이던 군용 시계의 디자인을 복각한 제품이다. 



미국군과 영국군 시계의 차이는 인덱스에 있다. 내가 구매한 시계는 영국군 버전이라 12시간계가 표시되어 있지만 미군 시계는 24시간계 표시로 큰 인덱스 안쪽으로 작게 24시간계가 표시되어 있다. 

나토 스트랩은 카키 컬러로 선택했다. 스트랩에는 검은색, 더스트색, 카모 등 다양한 컬러가 있는데 카키 컬러가 제일 가격이 저렴했다. 나토 스트랩 퀄리티가 좋지는 않다는 평이 있어서 가죽 스트랩으로 바꾸려고 생각하고 주문한거라 딱히 색상은 상관 없었다. 가죽 스트랩 알리에서 싼거 하나 주문함. 

실제로 받아보니 스트랩 퀄리티는 무난하다. 살짝 까칠하고 빳빳한데, 또 그렇게 깔 정도로 퀄리티가 낮지는 않다. 


[MWC WATCH] 클래식 군용시계 컬렉션


전체적으로 살짝 긴 스트랩. 세이코 쿼츠 시계보다 살짝 길다. 



뒷면에는 음각이 새겨져있고, MADE IN GERMANY라고 적혀있다. 

요즘 알리발 중국산 저가 시계들 퀄리티가 잘 나온다는데, 근본도 없는 알리 시계 구매하느니 헤리티지는 모잘라도 역사는 있는 시계를 구매하자는 생각에 MWC를 구매했다. 근데 이제는 뭐 헤리티지도 써가고 있는 것 같고 일단 MADE IN CHINA가 아니라 메이드 인 절머니라 좋다. 

음각에는 WRIST WATCH , MAINTAINABLE GENERAL PURPOSE MIL/1966/SC/OL MWC NO.34880, APRIL 1966 U.K. 라고 적혀있다. 


쿼츠 무브먼트라 정말 얊다. 디자인 때문에 돔 글라스가 볼록 튀어나와 있지만 이걸 제외하면 진짜 얇고 작은 걸 알 수 있다. 

글라스는 플렉시 글라스이다. 플렉시 글라스는 아크릴, 헤사라이트, 폴리카보네이트 등 유기 플라스틱 소재를 통칭해서 부르는 말이다. 한마디로 플라스틱 소재의 글래스라고 보면 된다. 

가격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군용에서는 깨지지 않고, 야간 작전시 반사광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소재의 글라스를 사용한다. 



33mm의 작은 크기가 정말 귀엽다. 디자인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해서 볼때마다 예쁜 것 같다. 

케이스는 합급강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스테인리스라고 표기되어 있지는 않아서 스테인리스인지는 잘 모르겠다. 보통 스테인리스면 스테인리스라고 적는데 합금강이라는 표현은 처음 보는 것 같다. 

무튼 엄청 작고 가벼워서 편하게 찰 수 있다. 


단점은 초침이 정렬이 안된다. 저렴한 시계라 그러려니하고 넘어갔는데 좀 치명적이긴 하다. 다른 리뷰에서는 정렬이 잘 된 것도 보이는 것을 보면 그냥 뽑기운이 안좋았다고 생각해야 할듯. 

비싼 시계였으면 바로 반품하고 다른거 받았을 텐데, 기다리기도 귀찮아서 그냥 차기로 했다. 

아래는 구매 링크! 

[MWC WATCH] 클래식 군용시계 컬렉션


손목에 착용하면 이정도 느낌.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