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reme x BBS RS Rim Keychain Chrome
발매 : 2025년 11월 6일 - 25FW
가격 : 59,000원 (US$38)
2025년 FW 시즌에 발매한 슈프림과 BBS의 협업 제품인 키링이다. 슈프림은 패션을 좋아하면 거의 모두가 아는 유명 브랜드이지만 BBS는 차쟁이가 아니면 다소 생소할 수 있다.
BBS는 현재 두 회사가 존재한다. 본래 1970년 독일에서 탄생한 자동차 휠 디자인 회사였다. 주로 주조휠을 제작하는 회사였지만 1980년대에 들어와 주조 공법이 아닌 단조 공법으로 제작한 돈조휠 생산에 눈길을 두게 된다. 그러다 일본의 주조 휠 제작회사 와샤빔을 찾게 된다.
BBS 독일은 일본의 와샤빔과 기술 공유 및 제휴를 약속하고 1983년 와샤빔은 사명을 BBS JAPAN으로 변경한다. 그리고 독일 BBS에서는 주조 휠을 BBS JAPAN에서는 단조 휠을 제작하게 된다. BBS JAPAN에서는 단조휠에 대해 BBS 상표권을 갖고 있다.
기술제휴를 위해 대등하고 동등한 관계를 갖고 있는 두 회사라 어느 한 회사가 위에 있다고 볼 수 없다. 이름만 같이 쓰지 완전히 독립된 경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2020년 독일 BBS가 파산했을 때도 BBS JAPAN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었다. 현재 독일 BBS는 한국 신용평가사 NICE에서 인수했고 현대자동차에서도 독일 BBS에서 고급 휠을 공급받는다.
이번 슈프림과의 콜라보한 BBS는 BBS JAPAN인 것 같다. 콜라보한 제품이 SUPER RS 휠이기 때문이다. 이번 키링의 휠은 투피스 단조 휠로 단조 공법으로 생산된 두 개의 파츠를 하나로 결합해 만든 휠이다. BBS 휠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휠 디자인으로 언젠가 구매해서 차량에 장착하고 싶다.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올드카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지만 휠 자체가 너무 예쁘고 독보적이라 어느 차량 잘 어울리는 전천후 휠이라고 생각한다.
여태 구매했던 슈프림 키링은 그냥 지퍼백에 들어있었는데 이번 BBS 콜라보 키링은 박스에 담겨있다. 흰색 박스에 BBS와 슈프림의 로고가 프린팅 되어있고 안에는 키링의 사이즈에 맞춘 완충제까지 넣어서 포장해 줬다. 이 정도면 꽤 신경 쓴 콜라보인 것 같다.
디자인은 BBS의 슈퍼 RS 휠이다. 휠의 중앙 휠 캡에는 빨간 바탕에 Sup 로고가 자리하고 있다. 원래는 BBS의 로고가 적힌 캡이 있어야 하는데 슈프림 콜라보라 포인트를 준 것 같다. 아무래도 이 키링의 발매처가 슈프림이다 보니. 그리고 BBS가 그대로 적혀있으면 슈프림 콜라보의 특별함이 강조되지 않을 것 같기도 하다.
BBS 로고는 림의 하단부에 양각으로 표현했다. 바로 아래의 사진에서 확인 할 수 있다. BBS 로고의 기울기도 재현했고 림 안쪽을 가득 채울 정도로 크게 적혀있어서 BBS 콜라보임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
슈퍼 RS 휠이 투피스 휠임을 표현하듯이 림과 스포크를 파팅라인을 표현해 놨다. 실제 RS 휠도 스포크와 림을 따로 제작해 두 파츠를 결합하는 형태인데 키링에서도 이걸 재현했다.
뒷면을 보면 더 확실히 알 수 있는데 림과 안쪽을 채우는 원(스포크) 사이가 분리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실제 휠과 똑같이 제작해 재현한 것 같다. 물론 실제는 나사로 결합하지만 키링에서는 본드로 붙이거나 한 것 같다.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쓴게 느껴져서 더 마음에 든다.
진짜 간만에 보자마자 구매하고 싶은 키링이어서 고민없이 두개나 구매했다. 하나는 소장용으로 가져갈 예정이다.
언젠가 진짜 BBS 슈퍼 RS 휠을 사는 날, 블로그에도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